제조 사례

그래픽 디자이너를 위한 3D 프린팅 제조 컨설팅 – 서울로

– 3D 그래픽 작가를 위한 3D 프린팅 제조 컨설팅
– FDM 3D 프린팅 컨설팅 및 제작 지원

도전 과제솔루션고객 혜택
· 3D 그래픽을 3D 실물로 제작
· 전시 콘셉트에 맞는 소재와 질감 표현
· 촉박한 제작 기한
· 3D 프린팅 적합 도면 변환
· 작가가 원하는 소재와 질감 컨설팅
· 적정 장비 보유 파트너 네트워크
· 제조 적합한 3D 파일 보유
· 다양한 질감/색상 활용한 작품 제작
· 전시 일정에 맞춰 제작 및 납품 완료

서울문화재단의 청년예술지원사업은 청년 예술인의 독립된 예술영역을 구축해 나갈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2018 청년예술지원사업 최초예술지원x서울청년예술단 선정예술인 전시 중 그래픽 디자이너 그룹 ‘서울로’의 전시 작품을 크리에이터블이 제작하게 되었는데요.

‘Extruded Surface(압출된 표면)’라는 전시명답게 FDM 3D 프린터로 제작한 오브제들이 전시되었습니다.

그래픽 디자이너 그룹 ‘서울로’는
3D 그래픽 작업을 3D 실물로 제작하기 위해 크리에이터블을 찾았습니다.

그래픽 작업을 위한 3D 모델과 제조를 위한 3D 모델은 다른데요.
크리에이터블은 제조에 적합하도록 3D 모델 수정을 조언했고,
전시 콘셉트에 맞는 재질, 색상, 제조 방식을 컨설팅한 후
FDM 3D 프린터로 54점의 작품을 제작했습니다.

​그래픽 디자이너를 위한 크리에이터블의 제조 컨설팅과 작품 제작 과정을 함께 보실까요?


1. 제조 컨설팅을 통한 3D 모델 수정 및 변환

​3D 모델을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은 다양합니다. 게임이나 애니메이션의 캐릭터도 3D 모델로 제작된 경우가 많죠.

하지만 3D 모델이 있다고 해서 바로 3D 프린팅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디자인 프로그램에서는 두께가 없는 종이같은 표면이 만들어지기도 하는데, 이런 형태는 3D 프린터로 출력할 수 없습니다.

아무리 작은 조각이라도 반드시 두께가 있어야 하며 두께가 최소 0.5mm 일 때 출력시 강도가 안정적입니다.

(▶ 더 많은 3D 모델링 팁을 보고 싶다면: https://creatable.com/tip)

3D 모델링
3D 모델을 출력할 수 없는 경우(좌), 출력 가능한 벽 두께 설정(우)

아래 이미지는 서울로의 전시 포스터 이미지인데요.

다양한 입체 형상이 표현되어 있는 걸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서울로 그래픽 디자이너들은 시네마4D(Cinema4D)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3D 모델을 만들었는데요. 이는 제작에 적합한 도면이 아닙니다.

위에서 설명한 이유 외에도 디자인 프로그램으로 만든 3D 모델이 3D 프린팅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서울로 전시
서울로 전시 포스터

디자인 프로그램과 제조에 적합한 3D 모델에 대한 경험이 많은 크리에이터블 제조 컨설턴트가 컨설팅을 진행했는데요.

제조를 고려하지 않은 3D 모델로 3D 프린팅할 때 발생하기 쉬운 문제, 사례를 알려드렸어요.

3D 프린터로 제작하기 위한 3D 모델의 조건을 설명하고, 수정을 해서 최적의 3D 프린팅 결과물이 나올 수 있도록 했습니다.

(▶ 3D 모델 수정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소개)

2. 전시 콘셉트에 맞는 재료/제조 방식 컨설팅

​1) 오브제 형태에 따른 가장 적합한 제조 방식 컨설팅

아래 전시물 모습을 보시면 면과 입체의 형태가 다양한데요. 뾰족뾰족하기도 하고, 안이 불규칙하게 뚫려 있기도 합니다.

총 27개의 형태가 있었는데, 가장 적합한 제조 방식은 3D 프린팅이었습니다.

CNC 가공으로 깎아내는 것보다 적층 제조로 만들 때 더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는 형태지요.

대량으로 생산하는 것도 아니어서, 크리에이터블 제조 컨설턴트가 3D 프린팅을 추천했습니다.

서울로 전시
서울로 전시 실물

​2) 전시 콘셉트에 맞는 재료 선정

​크리에이터블랩스에서는 서른 가지가 넘는 다양한 색상과 기능의 필라멘트를 판매중입니다.

서울로 디자이너 분들이 크리에이터블 컨설턴트와 함께 필라멘트를 직접 살펴보고 전시 콘셉트에 맞는 금속 느낌의 필라멘트를 골랐습니다.

직접 색상과 재질, 출력했을 때의 느낌까지 볼 수 있어 만족스럽게 재료 선정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27개의 오브제를 각각 두 가지의 소재를 사용해 총 54개의 전시물을 제작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크리에이터블 PLA 필라멘트
크리에이터블 PLA 필라멘트

3. FDM 3D 프린팅 제작

​3D 프린팅에도 여러 가지 방식이 있는데요. 표면 마감, 정밀도, 굳기, 크기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해 제작 방식을 선정합니다.

서울로 디자이너 그룹의 작품은 FDM(Fused Deposition Modeling, 소재 압출) 방식의 3D 프린터를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흔히 보시는 보급형 3D 프린터가 대부분 FDM 방식인데요. 필라멘트를 녹여 얇게 한 층씩 쌓아가며 만드는 원리입니다.

​해상도가 중요한 출력물일 때 SLA(Stereo Lithograghy Apperatus, 광경화성 수지 경화) 방식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만약 SLA로 서울로의 작품을 만든다면, 레진 소재 위에 후가공으로 금속 색을 입혀야 합니다.

서울로 그룹이 직접 고른 색의 필라멘트 재료 자체가 오브제의 재질로 표현되는 것이 전시 콘셉트에 맞았기 때문에 FDM 3D 프린터를 이용해 제작하기로 했습니다.

​일반적인 FDM 3D 프린팅 제작 대행 업체들은 흰색이나 검은색처럼 일반적이고 무난한 색, 사용하던 색의 필라멘트로 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울로는 오브제마다 구체적으로 골라놓은 색의 필라멘트가 있기 때문에 그 색에 맞춰 제작하는 게 중요했죠.

크리에이터블랩스의 필라멘트를 크리에이터블 파트너사에 직접 보내서 제작했습니다.

​작품의 형상이 FDM 3D 프린터에서 출력 실패가 되기 쉬운 요소들이 있어, 중점적으로 관리하며 진행했고요.

전시 일정이 정해져 있는 상황에서 제작 기간이 촉박했는데, 사전에 3D 프린팅할 스펙, 크기 등을 크리에이터블 컨설턴트가 예측하고 조율하고 정리해서 파트너사에 전달했습니다. 두 배 정도 걸려야 가능한 기간을 절반으로 줄여 전시 전에 무사히 납품할 수 있었습니다.

저희가 만든 그래픽이 이렇게 실물로 나오다니 신기하네요.

최종 품질도, 제작 과정 컨트롤도 모두 마음에 듭니다.

그래픽 디자이너 그룹 ‘서울로’

크리에이터블과 함께 진행한 서울로의 오브제는 2018년 12월 무사히 전시를 마쳤습니다.

아래는 전시 현장 모습입니다.


크리에이터블은 그래픽 디자인, 디자인 툴에 대한 이해와 경험이 많은 제조 컨설턴트가 함께 하고 있습니다.

제조에 적합한 형태로 3D 모델을 변환하거나, 콘셉트를 제대로 구현할 제조 방식을 제안드립니다.

작품을 제대로 만들고 싶을 때, 크리에이터블을 찾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