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 전문가

고객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는 제조 컨설턴트 – 황혜선

고객이 표현하지 못한 요구사항까지 파악할 수 있어야 제조가 완성됩니다.

DMD / 서비스 운영팀 황혜선 매니저

Q. 크리에이터블에서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A. 서비스 운영팀원으로서 제조 컨설턴트, 프로젝트 매니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디자인/설계 서비스 의뢰가 들어오면 고객의 요구사항을 정리해서 제품 디자이너, 설계자에게 전달합니다.
고객의 언어와 제조의 언어는 많이 다른데요.
고객이 이렇게 만들고 싶다고 표현한 것을 제작 요건에 맞춰 디자이너/설계자에게 전달하고, 디자이너/설계자가 더 나은 제품 디자인과 설계를 할 수 있도록 고객에게 자료를 요청합니다.

“이렇게”라는 말이 “어떻게”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뚜껑을 열리게 만들고 싶다고 하면 뚜껑을 어떻게 열고 싶은 것인지 알아야 하죠.
뚜껑을 페트병처럼 돌려서 열 수도 있고, 슬라이드처럼 밀어서 열 수도 있고, 버튼을 눌러서 열리게 만들 수도 있죠.
뚜껑이 어떻게 열리냐에 따라 제품 디자인과 내부 설계는 완전히 달라지게 됩니다.

아주 작은 부분도 놓치지 않기 위해 고객에게 하나하나 확인합니다.

그래야 고객의 의도와 제조 결과물이 일치하죠.

크리에이터블 제조 컨설턴트 황혜선
크리에이터블 제조 컨설턴트 황혜선

Q. 고객의 언어를 제조 언어로 바꾸는 동시통역 같은 일이네요.

A. 제조 업계에서 쓰이는 용어, 제품 디자이너/설계자에게는 익숙한 용어들이 고객에게는 낯설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터블의 제조 컨설턴트들은 최대한 고객이 이해하기 쉬운 표현을 사용하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어려운 한자어나 영어 단어는 한국어로 바꿔서 설명하고, 풀어서 설명하죠.

제품 디자이너, 설계자가 사용하는 단어를 책을 찾아보며 공부하기도 하고, 검색해서 찾아보기도 합니다.
재료, 제조 방식에 대한 것을 가장 많이 찾아보고 있어요.

고객의 요구사항을 전달하는 동시에 제품 디자이너, 설계자가 필요한 사항과 자료를 파악해서 고객에게 요청합니다.
몇 십 만 개를 만들어야 하는 제품과 일회성 전시용으로 제작하는 제품은 디자인/설계 단계에서부터 달라질 수 있어요.

고객의 의도를 섣불리 추측하면 잘못 전달될 수 있어요.

고객이 말하지 않은 부분도 놓치지 않고 질문해야 합니다.

크리에이터블의 서비스 운영팀 소개

Q. 고객의 의도를 명확히 파악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시나요?

A. 제조 컨설팅을 하면서 고객에게 공감의 말을 많이 하게 돼요.
제조가 워낙 방대한 분야이다 보니 고객도 여러가지 찾아보시면서 어려운 점이 많으셨을 거예요.
만들고 싶은 것을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 지도 모르겠고, 믿을만한 제조 업체를 찾아보는 것도 쉽지 않잖아요.
제조 경험이 많지 않기 때문에 크리에이터블에 어떤 자료를 주셔야 하는지 모르실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제가 더 구체적으로 여쭤보는 게 중요해요.
꼬치꼬치 너무 많이 묻는다고 느끼실 수도 있지만, 제조를 하다보면 생각지 못한 변수들이 있을 수 있거든요.
뒤늦게 대응하다보면 예상에 없던 시간과 돈이 들게 돼요.

예를 들어 내용물이 들어가는 제품인데 도면 어디에도 내용물을 넣거나 뺄 수 있는 구조가 없다면 고객에게 질문을 해야 하죠.
이렇게 고객에게 계속 질문을 하고 이야기를 듣다보면 미처 생각하지 못한 점을 듣게 되기도 합니다.

고객의 이야기를 귀기울여 들어야 더 나은 제조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Q. 크리에이터블에 제조를 의뢰할 때, 고객이 어떤 것을 알려주시면 빠르게 의사 소통이 될까요?

A. 만들고자 하는 제품의 용도, 목적이 가장 중요합니다.
어디에 쓸 것인지 자세하게 알려주실수록 좋아요.
최종 용도에 따라 제작 방식이 달라질 수 있고, 제작 방식에 따라 디자인과 설계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시회에 가지고 나갈 것이라는 용도를 알려주셨을 때도 크리에이터블 제조 컨설턴트들은 더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 질문을 합니다.
전시회 부스에 보는 용도로 놔둘 것인지, 부스 방문객이 만져보게 할 것인지, 부스 방문객이 직접 체험하게 할 것인지에 따라 제작 방식이 달라집니다.

이외에도 제품의 정확한 크기, 결합할 상대물 유무, 조립 공차, 도색 여부 등이 중요한 정보입니다.

고객의 스케치가 크리에이터블을 거쳐 실물로 제작되었을 때 보람을 느낍니다.

고객의 의도를 열심히 질문하고 귀기울여 듣겠습니다.


크리에이터블 제조 컨설턴트 황혜선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