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 전문가

제조의 처음부터 끝까지 고객과 함께하는 제조 컨설턴트 – 이준후

고객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이해하고 파악해 최적의 아웃풋을 만들어 냅니다.

DMD / 서비스 운영 팀장 이준후

Q. 크리에이터블 DMD(Design & Manufacturing Division)에서 서비스 운영팀은 어떤 일을 하나요?

A. 서비스 운영팀원들은 모두 제조 컨설턴트이자 프로젝트 매니저입니다.

크리에이터블의 제조 컨설팅 및 제조 서비스 프로세스에서 고객의 요구사항에 대응하고, 처음부터 끝까지 함께하죠.

고객이 원하는 사항에 맞게 적합한 제조 솔루션을 추천하고, 제약사항과 문제를 파악해 일정 및 리스크를 관리합니다.
제품 디자인 및 설계 파트의 디자이너 및 엔지니어들과 효율적인 팀을 구성하고 최적의 결과물이 나올 수 있도록 하는 일을 합니다.

고객의 요구사항과 양산 사이의 단서를 찾아서 가장 효율적인 프로세스를 제안합니다.

크리에이터블 제조 컨설턴트 이준후
크리에이터블 이준후 서비스 운영팀장

Q. 서비스 운영팀장으로서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A. 크리에이터블의 제조 서비스를 고객이 처음 만나게 되는 접점이 서비스 운영팀이기 때문에 고객과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소통을 잘 하기 위해서는 서로 같은 언어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공급자 중심의 언어가 아니라, 고객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를 일관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단어 사전과 매뉴얼 등으로 언어를 표준화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3D 프린팅의 ‘적층 두께’와 ‘해상도’라는 말은 같은 개념으로 쓰입니다.
공차, 오차율, 정밀도는 유사한 개념으로 사용되고요. 이런 단어를 정리해둬야 고객과 명확하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터블이 기존의 제조와는 다르게 온라인 서비스이다보니, 주문 과정에서 고객이 낯설어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주문서를 작성할 때 고객이 요구사항을 편안히 작성할 수 있도록 주문서를 개선하는 일도 하고 있는데요.
제조 장비 특성, 재료 등 주문이 이뤄지는 물 밑에서 잘 정리되어 있어야 할 데이터들도 구조를 짜서 정비하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터블이라는 바다에 고객이 풍덩 들어와서 수영만 하면 되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Q. 어떻게 고객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고 소통할 수 있게 되었나요?

A. 제품을 만들고 싶어하는 고객을 응대하는 일을 대학생 때부터 해왔어요.
제 전공이 금속공예다 보니 커스텀 제품을 만드는 일을 많이 했는데요.
맞춤형 제품이라는 것은 고객이 원하는 바가 명확히 구현되어야 하잖아요.
예를 들어 깔끔하게 만들어 달라고 하면, 표면이 매끈하기를 원하는 것인지, 조립 틈새가 보이지 않는 것을 원하는 것인지, 무채색 계열을 원하는 것인지, 반짝이지 않는 것을 원하는지 구체적으로 체크해 나갑니다.
고객이 생각하고 있는 큰 그림의 퍼즐 조각을 맞춰나가는 것이죠.

고객의 언어를 제조의 언어로 변환하는 일이기도 합니다.
예쁜 색으로 만들어 달라고 하면, 저희가 적절한 후보 색을 선정해서 RGB 값을 드리고, 고객이 결정하면 그 색을 CMYK로 변환해 도색을 합니다. ​

금속공예로 커스텀 제품을 만들다 창업도 하게 되었는데요.
일자형 수제 기타를 만들어서 크라우드 펀딩으로 제작했습니다.
사업계획서도 쓰고, 창업경진대회 우수상도 타게 됐죠.
이 과정에서 멋진 기타를 만들고 싶은 제작자의 심미성과 적정 가격으로 시장에 판매해야 하는 창업자의 생산성 사이의 간극을 좁히고 설득하는 일을 하게 되었어요. ​

에이팀벤처스에는 대학생 인턴으로 합류하게 되었는데 처음에는 마케팅 관점에서 콘텐츠를 생산했고, 대학 졸업 후에는 제품 디자이너로서 시제품부터 양산까지 진행하는 일을 하게 되었습니다.
서비스 운영은 모든 팀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이런 경험이 중요합니다.
크리에이터블이 가진 리소스와 시스템을 어떻게 운용하면 고객에게 더 많은 가치를 돌려줄 수 있을지 늘 생각하고 있어요.

사업 관점에서 고객의 목적을 정확히 파악해야 제약 사항 안에서 더 빠른 길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Q. 크리에이터블에 제조를 의뢰할 때, 고객이 어떤 것을 준비하면 요구사항이 더 잘 반영될까요?

A. 요구사항을 최대한 디테일하게 정리해서 주시고, 관련 자료를 최대한 많이 주실수록 좋습니다.
제품화 계획이 반영된 사업계획서라든가 정부지원사업에 내셨던 서류 같은 것이 있으면 제조 목적과 방향, 양산 계획 등을 더 빠르게 파악할 수 있고 그에 맞게 제조 솔루션을 추천해드릴 수 있습니다.

저희에게 공유해주실 수 있는 자료는 최대한 주시면 좋습니다.
고객과 관련된 자료는 철저히 보안을 지키고, 개인 정보와 관련된 서류들은 프로젝트가 끝나는 대로 바로 폐기하고 있어요.
디자인, 설계 단계에서 수정 사항이 있을 때 피드백을 최대한 한번에 모아서 주시면 더 빠르고 정확하게 수정할 수 있어 시간이 줄어듭니다.

고객이 디테일하게 요구할수록 완성품의 퍼즐이 빠르게 맞춰집니다.
편안하게 소통하실 수 있도록 크리에이터블 서비스 운영팀은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크리에이터블 제조 컨설턴트 이준후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