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 사례

몰랑이 조명, 크리에이터블에서 3D프린터로 시제품 만들었죠 – 윤혜지 작가

  • 의뢰인의 2D 캐릭터를 3D 모델링 통해 입체 구현 
  • 3D 프린팅 시제품 제작

앞뒤, 좌우, 위아래 그림만 있으면 3D 모델링을 해주니까
아트토이 작가들에게 정말 좋은 서비스인 것 같아요.

발랄하고 모험심 많은 토끼 몰랑이를 아시나요? 블로그에서 시작한 캐릭터가 인기를 끌어 카카오톡 이모티콘으로 출시되었고, 엄청난 사랑을 받아 캐릭터 상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샵까지 이어지게 되었는데요. 
몰랑이를 만든 윤혜지 작가는 캐릭터 제품을 만들면서 초기 시제품을 크리에이터블에 의뢰해서 제작했고, 크리에이터블 또한 모델링 서비스를 알리는데 몰랑이의 도움을 받았답니다.
귀여운 토끼 몰랑이와 크리에이터블의 이야기,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몰랑이는 2010년 5월, 윤혜지 작가의 블로그에서 시작된 캐릭터인데요. 상업적 이용만 아니라면 누구나 무료로 캐릭터를 가져다 사용할 수 있게 해서 방문자 수가 엄청나게 늘어났죠. 지금도 귀여운 몰랑이 폰 배경, 바탕화면 등을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게 공개하고 있네요. 

Molang & PiuPiu – Dance 2 | #MyBestFriend

크리에이터블이 윤혜지 작가님에게 캐릭터 사용 건으로 먼저 연락을 드렸어요. 2016년 캐릭터라이선싱페어에 에이팀벤처스의 크리에이터블과 크리에이터블랩스가 참가했는데, 크리에이터블의 3D 모델링 서비스를 소개할 때 몰랑이 캐릭터를 사용해도 될 지 여쭤보게 되었어요. 작은 기념품을 크리에이터블 D3로 제작해서 나눠드릴 때, 작가님의 몰랑이 캐릭터를 사용하게 허락해 주셨고요.

이렇게 인연이 되어, 윤혜지 작가님이 몰랑이로 조명, 비누, 캡슐 토이 등을 제작할 때 시제품을 크리에이터블에서 도와드리게 되었습니다. 조명, 비누, 토이 3D 모델을 주신 것을 3D 프린팅에 적합하도록 함께 논의해서 수정하고, 시제품을 크리에이터블의 산업용 3D 프린터로 제작했습니다. 

시제품 제작을 통해 대량생산 전 수정을 할 수 있고, 실물 느낌, 디자인과 형태가 제대로 구현될 수 있을지 볼 수 있습니다.

SLA 3D프린터로 시제품을 만든 몰랑이

이렇게 시제품을 만든 뒤 대량생산으로 제품을 만들어서 윤혜지 작가님의 몰랑샵에서 판매를 하게 되었습니다.

위에서 만든 시제품이 이렇게 예쁜 비누로 탄생했습니다. 연두색이 반짝반짝 예쁘죠.

3D 프린팅 시제품을 기반으로 제작한 몰랑이 비누

몰랑이 무드등도 시제품을 만들었는데요.
조명이 은은하게 빛나는 귀여운 몰랑이 무드등, 이 무드등이 여러 몰랑이의 모습으로 변신해서 계속 시리즈로 나오고 있어요. 한 패스트푸드 전문점에서 버거와 세트로 판매했을 때 엄청나게 인기를 끌어 품절 사태가 났었답니다.

윤혜지 작가는 크리에이터블을 이용해 보니 피규어를 만드는 아트 토이 작가들에게도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고 했는데요. 
3D 프린팅으로 피규어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은 다들 어느 정도 알고 있지만, 3D 프린팅을 하기 위한 3D 모델링을 어려워하는 작가들이 많다고 해요. 윤 작가도 지금은 3D 모델링을 잘 하지만, 잘 하지 못했던 때에 크리에이터블 3D 모델링 서비스의 도움을 받아서 만족했다고 합니다.

윤 작가는 만들고 싶은 모델, 캐릭터의 앞뒤, 좌우, 위아래만 손으로 스케치해서 전달해도 크리에이터블에서 3D 모델링을 해주고, 3D 프린팅까지 한번에 할 수 있기 때문에 아트 토이 작가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다며 추천했습니다. 크리에이터블의 3D 모델링 전문 컨설턴트가 어느 정도 디테일로 만들 수 있을지, 견적에 따른 퀄리티는 어떨지를 자세히 상담해주기 때문에 취미로 피규어를 만드는 사람부터 제품화를 염두에 두고 있는 작가까지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답니다. 

아트 토이 작가로서 느낀 3D 프린팅의 장점은
틀렸을 때 데이터를 빨리 수정해 빠르게 다시 만들어 볼 수 있는 거예요.
시제품으로 몇 개만 만들어 시범적으로 판매해보면서 시장 분위기를 파악할 수도 있죠.

3D 프린팅으로 내 캐릭터를 제품화할 수 있을지 고민하는 아트 토이 작가라면, 윤혜지 작가의 조언대로 시제품 판매를 통한 시장 반응을 살펴본 뒤 선택과 집중을 통해 효율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수 있을 듯합니다.

몰랑이 인형을 들고 있는 윤혜지 작가
다양한 파스텔톤 색상의 필라멘트로 만들어 본 몰랑이

3D 모델링, 3D 프린팅을 고민하고 계신 아트 토이 작가라면?
크리에이터블의 3D 프린팅 서비스를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