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 사례

맞춤형 목업 제작, 크리에이터블이 해냅니다 – i3Beam

  • 타 업체 불가능한 맞춤형 목업 제작
  • 기성 제품 역설계 반영한 3D 모델링 
  • 기성 부품 활용으로 프레젠테이션용 시제품 빠르게 제작
도전 과제솔루션고객 혜택
·  빠듯한 제작 일정
·  기성 제품 포함한 3D 모델링
·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퀄리티 충족 필요
·  전담 산업디자이너의 효율적 일정 관리
·  기성 제품의 외관 역설계를 통한 설계 및 모델링
·  곡면 표현에 적합한 SLA 3D 프린팅 및 도색
·  3D 모델링부터 시제품까지 빠르게 제작 완료
·  고객이 원하는 사양의 맞춤형 목업 제작
·  CNC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완성

하드웨어를 기반으로 한 창업 초기 기업의 경우, 정부 지원 사업이나 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피칭에서 제대로 된 시제품을 선보여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 시제품을 일정 내에 제작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동시에 시제품의 퀄리티도 충족되어야 합니다. 기능 구현뿐만 아니라 외관과 형태도 매끈하게 제작되어야 제품을 처음 보는 심사위원, 투자자들이 호감을 갖고 살펴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제조 서비스 크리에이터블은 시제품의 3D 모델링부터 3D 프린팅까지 원스톱으로 제작할 수 있게 전담 산업디자이너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요. i3B의 시제품 i3Beam은 시제품을 제작해야 하는데 3D 모델이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아래와 같은 손 스케치와 제품 스펙 요구 사항이 있는 정도였습니다.

시제품 기초
i3B의 기초 아이디어

기존 시제품 제작 업체(목업집, 목업 업체)들은 3D 모델이 없는 경우, 제작 상담도 받아주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완벽한 3D 모델이나 렌더링(3D 모델에 표면, 색상, 그림자 등을 고려해 실제 제작물과 비슷하게 표현하는 과정) 시안이 있어야 시제품 제작 견적을 내줍니다.

3D 모델 렌더링
3D 모델과 렌더링 후 이미지

3D 모델을 갖고 있지 않을 경우 디자인 에이전시나 외주 디자이너를 찾아서 맡겨야 합니다. 
내가 원하는 제품을 잘 이해하는 디자인 에이전시나 외주 디자이너를 짧은 시간 안에 찾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시제품 제작에 적합한 3D 모델을 만드는 것도 제작 경험이 없는 디자이너라면 쉽지 않습니다. i3Beam의 경우는 디자인 시안이 여러 개 필요한 상황도 아니었습니다.

단기간 안에 제품을 이해한 3D 모델링제작

짧은 시간 안에, 제품을 정확히 이해한 3D 모델을 만들고, 매끈한 시제품으로 정확히 제조해 내는 것이 i3Beam 프로젝트의 핵심이었고, 크리에이터블에는 3D 모델링 및 프린팅 전문가가 있기 때문에 성공적으로 시제품 제작까지 마칠 수 있었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웹캠 등 카메라 부품이 들어가고, 뒤쪽으로 USB 케이블 2개가 깔끔하게 나와야 합니다. 전면은 렌즈를 가리지 않도록 해야 하고, 안에 들어가는 부품이 움직이지 않도록 꽉 잡아주는 구조로 되어야 합니다. 
부품, 케이블 굵기 등의 치수를 재서 역설계한 뒤, 케이스 내부를 설계하고 3D 모델을 제작했습니다.

이렇게 구멍도 많고, 외부가 곡면이며, 내부가 복잡하게 되어 있을 경우 CNC로 깎아서 만드는 것보다 3D 프린팅으로 진행하는 것이 훨씬 비용이 저렴하고 더 빠릅니다.

3D 프린팅으로 제작한 시제품

3D 프린팅 후 도색 후가공

3D 프린팅으로 시제품을 만든 후, 실제 제품에 가깝도록 도색 등 후가공까지 진행했는데요.
사진을 보시면 전면부의 렌즈 쪽과 나머지 케이스의 광택이 다릅니다. 이런 디테일까지 크리에이터블은 놓치지 않습니다.

크리에이터블은 이렇게 3D 모델링, 3D 프린팅으로 시제품 제작, 도색 등 후가공까지 전 과정을 한번에 맡겨서 제대로 만들어낼 수 있는 곳입니다. 클라이언트의 시간과 비용을 아낄 수 있는 서비스죠.

만들고 싶다면, 크리에이터블에 맡겨주세요.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