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 사례

현대차 수소전기하우스 – 시제품부터 소량양산까지 크리에이터블

수소자동차를 알고 계시나요? 수소(H2)를 연료로 하는 자동차라니 신기한데요. 차세대 에너지원으로 각광받고 있어요.
수소자동차의 수소저장 탱크에 모인 수소가 연료전지로 옮겨져 수소이온과 전자로 나뉘고, 그중 수소이온은 공기 중 산소와 반응해 물이 됩니다. 이 화학반응에서 만들어지는 전기에너지가 인버터를 거쳐 모터로 전달되면 자동차가 움직인다고 해요.

이러한 수소자동차를 체험해볼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서울시와 현대자동차가 수소전기하우스를 만들어 운영중인데요. 2017년 11월 17일(금)까지 운영하니 가실 분들은 조금 서두르셔야겠어요.
수소전기하우스에 가면 크리에이터블이 제작한 것이 있는데요!
오늘은 현대자동차의 의뢰를 받아 크리에이터블이 제작한 증강현실(AR) 체험 기기 거치대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수소전기하우스는 관람자가 직접 AR 기기를 이용하여 수소전기자동차의 원리와 특징을 체험할 수 있는 투어로 구성이 되는데요.
크리에이터블에 의뢰한 현대자동차측의 요구는 AR을 실행하는 전용 기기를 손으로 들고 다니기 어려우니 거치대가 있으면 좋겠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런 거치대는 시중에 팔지도 않고, 대량 생산할 필요가 없으니 정교하면서도 소량 양산이 가능한 3D 프린팅이 적합한 생산 방식이죠. 

현대자동차의 의뢰에 따라 크리에이터블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제품을 기획하며 스케치를 해봅니다.
손으로 들기 좋으면서도, 기기가 떨어지지 않도록 크기를 잘 맞춰야겠네요.

아이디어 회의와 스케치를 거쳐 3D 모델링을 하고, 첫 번째 시제품을 제작해 봅니다.

시제품은 디자인과 형태가 적합한지, 구조와 기능이 제대로 구동하는지를 보기 위해 필수적으로 제작해 봐야 하는 과정입니다.

흰색으로 제작할 경우 오염에 약할 수 있기 때문에 검은색으로 다시 제작해 봅니다.
보급형 3D 프린터이지만 출력 해상도가 높아 시제품 제작도 가능한 크리에이터블 D3(CREATABLE D3)에 검은색 필라멘트를 넣어 제작합니다. 
실제 기기를 끼워보니 기기 뒷면 카메라 부분이나 몸체 부분이 딱 맞게 잘 만들어졌네요.

1차로 만든 디자인은 ㄴ자 모양이었는데, 들고다니다가 혹시 손을 아래로 할 경우 기기를 떨어뜨릴 수도 있으니 기기의 윗부분까지 고정되는 디자인으로 수정을 합니다.
크리에이터블은 3D Systems사의 MJP 3600 3D 프린터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아주 정밀하고 매끄러운 표면이 가능한 시제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번 디자인에서는 손으로 잡는 부분을 좀 더 둥글게 처리해서 손이 불편하지 않게 했고, ㄷ자 모양으로 디자인해서 기기 윗부분을 안정적으로 장착할 수 있겠네요.

딸깍~하고 잘 맞물리는 시제품 모습

최종적인 디자인은 손잡이에 수소전기하우스 글자가 서울시 고유 글꼴 중 하나인 서울남산체 폰트로 들어갔고, 줄을 걸 수 있도록 고리 걸이가 추가되었습니다. 오염이 적은 검은색을 선택했고요.
수소전기하우스 오픈일에 맞춰 납품해야 했기 때문에 MJP 3600보다 더 빠른 폴리젯(Photopolymer Jetting) 방식의 3D 프린터로 제작해서 무사히 배송했습니다.

그럼 수소전기하우스에 이 거치대가 어디 있는지 살펴볼까요?
수소전기하우스에 들어서자마자 인포데스크에서 발견할 수 있는데요.

안내에 따라 자유롭게 이 증강현실 기기를 들고 수소전기하우스를 둘러보시면 됩니다.
공간을 스캔하면 증강현실이 짜잔~ 나타나요.

이렇게 수소전기차 내부를 증강현실 기기를 통해서 볼 수 있어요.
현대자동차의 차세대 수소자동차의 내외장을 최초로 공개하는 것이라고 해요.
유해한 배기가스는 전혀 나오지 않고, 청정한 물과 전기만 생산하는 수소자동차의 모습을 증강현실로 보니 
수소전기자동차의 핵심 부품과 작동 원리를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듯합니다.

이렇게 실물 크기로 전시하고 있으니 수소차에 대한 시각적 이해에 도움이 많이 될 듯합니다.

수소전기하우스의 내부에서 사용되는 전기는 이렇게 수소차의 배터리를 통해서 공급받는다고 합니다.
수소차가 정말 일상에 가까워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초등학생 어린이를 대상으로 체험 과학 교실도 운영하고 있는데요.
수소와 산소가 만나 에너지가 만들어지는 과정과 수소전기자동차의 원리를 실험을 통해 배울 수 있어 인기가 높다고 합니다.

수소전기하우스는 여의도 마포대교 남단 공영 주차장에 위치하고 있어요.
여의나루역에서 걸어서 5분(300m) 정도이니 대중교통으로 가시는 게 더 편하실 거예요.
수소전기하우스에 들렀다가 한강 산책하면 좋은 코스가 될 것 같습니다.

I SEOUL U와 함께하는 현대차 수소전기하우스!

수소전기하우스의 증강현실 기기 거치대의 경우처럼 크리에이터블은 3D 모델링부터 시제품 제작, 최종 소량 양산까지 전 과정에 전문가가 함께 합니다. 
아이디어를 갖고 있지만, 어떻게 생산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는 분들, 연락주세요.
크리에이터블이 책임지고 아이디어 구현을 돕겠습니다.
크리에이터블 1:1 상담하러 가기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