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 사례

미세 수술 부위까지 잡아내는 심장 3D 스캐닝, 3D 프린팅

  • 교보재로 활용하기 위한 실물 3D 스캐닝과 
  • 간편하고 지속적인 3D 프린팅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병리학교실 및 병원 병리과 서정욱 교수님의 의뢰를 받아 진행한 심장 3D 스캐닝, 3D 프린팅 작업에 대해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대한심장학회 심장병리연구회 회장이기도 한 서정욱 교수님은 교보재로 활용할 수 있도록 포르말린 고정 심장을 3D 스캐닝해 3D 프린팅하는 것을 크리에이터블에 의뢰하셨습니다.

도전 과제솔루션고객 혜택
· 신체 조직, 미세 수술 부위 3D 스캐닝
· 간편하고 지속 가능한 3D 프린팅 
· ARTEC 장비를 이용하여 3D스캐닝
· FDM 3D프린터 CREATABLE D3 제공
· 미세 수술 부위 완벽 포착, 정밀 3D 모델 획득
· 심장을 모형으로 복제하여 교보재로 활용 가능
· CREATABLE D3 이용해 필요한 만큼 저렴하게 제작 가능

성인 심장의 무게는 약 300그램이며 체중의 0.5%밖에 되지 않지만 심장의 산소소모량은 안정시에 10%이고 운동시에는 3-4배로 증가합니다. 일생 동안 20억 번 박동하며 심장 박출량을 모으면 대형 유조선의 크기에 해당합니다. 심장병리학은 심장병의 원인과 진단 치료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인데요. 심장병리연구회에서는 선천성 심장병과 성인 심장 질환으로 사망한 환자의 부검 심장을 합법적인 방식으로 보관하고 학술적인 목적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부검을 통하여 환자의 심장을 수집할 수 있도록 부검을 요청하고 허락하신 고인, 유가족, 의료진, 병원 덕분에 심장병 연구가 더 발전하고 있는 것이지요.

포르말린 고정 심장 3D 스캐닝

크리에이터블이 3D 스캐닝하려는 심장은 포르말린으로 고정한 심장인데요. 조직을 고정하기 위해 부패나 자가 융해를 막는 특수 용액들을 이용하는데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용액이 포르말린입니다. 좌심실 저형성 증후군을 수술했던 심장인데, 미세한 수술 부위가 잘 드러날 수 있도록 ARTEC 장비를 이용해 조심스럽게 스캐닝합니다.

3D 스캐닝 → 3D 모델링

이렇게 3D 스캐닝한 내용을 3D 모델로 만듭니다. 심장내과, 소아과, 흉부외과 등 후학을 양성하거나 학회에서 케이스를 공유할 때 이 모델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위의 사진과 같이 크리에이터블 D3로 3D 모델을 출력해 지속적으로 교보재로 사용하실 예정이라고 합니다. 보급형 FDM 프린터이지만 프리미엄급 출력 퀄리티를 갖추고 있어 미세한 부위를 표현하는데 무리가 없네요. 

서정욱 교수님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부검 심장 워크샵을 하시게 되었는데요. 이때 3D 모델과 프린팅된 심장이 유용하게 쓰이게 됩니다. 3D 모델을 화면에 크게 띄우고 360도로 돌려가면서 수술 부위, 혈관의 모습을 자세히 보여줄 수 있고, 프린팅된 심장을 참석자들이 직접 살펴볼 수 있습니다. 

심장 학회

선천선 심장병 어린이를 살리려는 의사들의 노력, 후세에서 더 나은 수술을 할 수 있도록 연구 토대를 쌓아가시는 노력에 응원을 보냅니다. 

크리에이터블 D3 3D 프린팅완료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