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 사례

생산 단가 낮춘 최적의 디자인 – 휴대용 AI 스피커 Frenby

– 생산성 향상을 위한 제조 컨설팅 제공
– 양산 최적화된 디자인
– 양산가능하면서도 최대한 아름다운 외관 구현

도전 과제솔루션고객 혜택
· 생산 효율화를 위한 디자인/설계 수정
· 생산 단가를 낮출 수 있는 디자인 필요
· 최종 소비자에게 선보일 높은 디자인 완성도
· 디자이너와 엔지니어의 통합 제조 컨설팅
· 언더컷 제거, 후가공 필요 없는 금형 설계
· 워킹 목업 빠르게 제작 후 보강
· 단일화된 컨설팅으로 시간, 비용 절감
· 생산 단가 낮춘 최적의 디자인 도출
· 금형 수정 등 추가 비용 사전 절감

AI 스피커를 활용하는 분이 늘고 있는데요. 시장조사업체 RBC 캐피탈 마켓의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미국 소비자 중 41%가 AI 스피커를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마존 알렉사를 지원하는 스피커는 1억 대가 넘는다고 해요.

Frenby(프렌비)는 아마존의 알렉사 기능을 이용한 작은 휴대용 모듈입니다. 음성 명령을 하려면 스피커가 있는 공간에 있어야 했는데, 프렌비를 사용하면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터블의 제조 컨설팅을 거쳐 양산에 들어갔고, 현재 킥스타터에서 펀딩 진행중입니다.

프렌비는 양산 효율화를 위한 디자인 보완, 금형 사출을 위한 기구 설계가 필요해 크리에이터블을 찾았습니다.

크리에이터블은 제품 디자이너와 기구 설계자가 긴밀하게 협업하여

양산 최적화된 디자인/설계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제품 디자인과 기구 설계의 원스톱 통합 솔루션은 크리에이터블 뿐입니다.

크리에이터블의 프렌비 제조 컨설팅 진행과정과 결과물을 함께 보실까요?


1. 최적의 제품 디자인 – 생산 효율화 보완

시제품 디자인과 양산 단계의 디자인은 완전히 다릅니다.

시제품은 원하는 형태와 기능을 빠르게 테스트해보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지만

양산은 시장에서 소비자에게 팔릴 퀄리티이면서, 기업에 이윤을 가져다 줄 수 있어야 합니다.

퀄리티를 무한정 올리면(=생산단가가 매우 높아지면), 물건을 팔수록 적자가 날테고

생산단가를 무턱대고 낮추면,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어렵거나 향후 AS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또, 몇 개를 얼마 동안 생산할 것인지 결정하는 것도 무척 중요합니다.

적정 수준의 생산 효율화는 양산에서 매우 중요한 문제인데요.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프렌비의 디자인이 조금씩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흰색 이미지 상태가 크리에이터블에 의뢰할 당시의 모습인데요.

양산할 때 효율화를 저해하는 요소들이 있었습니다.

1) 부품 수 줄이기

– 위, 아래, 가운데로 세 개의 부분으로 나눠진 형태였는데, 크리에이터블 제품 디자이너가 위, 아래로만 나눠지도록 디자인을 변경했습니다.

부품이 많으면 그만큼 사출하는데 시간도 많이 걸리고, 비용도 많이 들겠죠. 조립도 위, 아래로만 나뉘어 있을 때 더 빠르게 되고요.

2) 로고 인쇄

– 로고를 따로 인쇄해야 하는 형태의 디자인이었는데, 크리에이터블은 이를 음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바꿨습니다.

사출 할 때 음각 표현이 바로 되니까, 로고 인쇄 과정을 따로 거치지 않아도 되고 생산 단계가 줄어들며, 인쇄 불량을 신경쓰지 않아도 되겠죠.

나중에 소비자들이 사용하면서 인쇄된 부분이 벗겨질 것을 염려하지 않아도 되고요.

3) 표면 코팅

– 원안 대로 양산을 진행하면 사출하고 나서 따로 표면을 코팅해야 합니다. 생산 단계를 줄일수록 시간과 비용이 줄어들고 생산 단가가 낮아지는데요. 크리에이터블 디자이너는 프렌비의 표면을 사출하는 과정에서 무광으로 표현되게 해 추가 공정을 줄였습니다. 금형과 양산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가 있기 때문에 가능한 솔루션입니다.

2. 생산 비용을 줄이는 금형 사출 기구 설계 개선

양산에서 압도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 ‘사출’인데요. 녹인 플라스틱을 금형에 고압으로 밀어 넣어 원하는 모양으로 만드는 방식입니다.

사출의 핵심은 틀(금형)을 이용한다는 것인데요.

아주 복잡하고 아름다운 형상을 굉장히 빠른 시간 안에 적은 인력과 노력으로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프렌비의 사출 기구 설계를 크리에이터블의 엔지니어가 맡았는데요.

조립이 잘 될 지 검토하고, 내부에 들어가는 PCB와 배터리의 간섭이 있을지 검토했습니다.

생산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솔루션을 제안했는데요.

파팅 라인 변경

– 파팅 라인(Parting Line)이란 분할 금형의 분할 선인데요. 예를 들면, 붕어빵을 만들 때 붕어빵 틀이 위 아래가 꼭 맞물려서 만들어지잖아요. 다 만들어진 붕어빵 옆면에 보면 가느다란 선이 보이는데요. 그걸 파팅 라인이라고 합니다.


파팅 라인과 언더컷

사출품의 파팅 라인을 어디에 어떻게 선정하느냐에 따라 금형의 제작 난이도, 구조가 달라지는데요.

양산 경험이 많고 뛰어난 설계자일수록 파팅 라인을 잘 선정해서 금형 제작의 난이도를 낮추면서도 비용을 저렴하게 할 수 있습니다.

아래 프렌비 이미지에서, 크리에이터블의 엔지니어가 파팅 라인 변경을 통해 언더컷을 없앤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언더컷은 금형을 한 방향으로 오픈하는 것만으로는 성형품을 꺼낼 수 없는 형상을 의미하는데요. 언더컷이 많아지면 금형에 부가적인 요소가 많아지고, 금형이 비싸집니다.

프렌비의 파팅 라인을 변경해 언더컷을 제거해 금형비를 줄였고, 생산 비용을 크게 낮출 수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3D 프린팅을 통해 빠르게 시제품을 제작해 제품을 보강하도록 설계를 변경했고, 섹션 검사를 통해 내부에 들어갈 부품들의 공간이 제대로 확보되었는지 검토했습니다.

아래와 같이 프렌비의 최종 양산 디자인이 확정되었습니다.

크리에이터블은 제품 디자이너와 기구 설계자가 함께 긴밀히 협의하며 작업을 진행했기 때문에

양산에 적합하면서도 최대한 아름다운 제품 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크리에이터블은 양산 경험이 많고, 최적의 생산효율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제품 디자이너와 엔지니어가 함께 팀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생산단가를 낮추면서도 최대한의 퀄리티를 담보하는 제품 디자인과 기구 설계를 제안드립니다.

양산을 제대로 진행하고 싶을 때, 크리에이터블을 찾아주세요.

만들고 싶다면, 크리에이터블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