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 사례

미디어 파사드 건축물 3D 프린팅 목업 – 닷밀

미디어 파사드 테스트를 위한
3D 프린팅 건축물 목업 제작
클라이언트 시간, 비용 절감

도전 과제
솔루션
고객 혜택
· 급행 제작 일정
· 빔 테스트 위한 대형 목업 필요
· 건축물 외벽의 디테일한 표현
· 파트너사 유휴 장비 이용, 빠른 제작 
· 분할 출력 및 후가공
· 고해상도 SLA 방식으로 출력
· 오픈 일정에 맞춰 안정적 납품
· 클라이언트 시간, 비용 절감 
· 프로젝션 맵핑에 부족함이 없는 연출 가능

제3차 남북정상회담의 환송공연 ‘하나의 봄’ 미디어쇼를 보셨나요?
혼합현실(MR) 전문기업 닷밀이 평화의 집을 배경으로 미디어 파사드를 선보여 화제가 되었죠. 이외에도 평창동계올림픽 개폐회식, MAMA 등 인상적인 미디어 쇼를 많이 선보였습니다.

파라다이스시티 원더박스 키비주얼

닷밀의 미디어 파사드를 위한 건축물 모형을 크리에이터블이 제작했는데요. 
파라다이스시티 내 실내 테마파크 원더박스 외벽을 활용한 팁-탑 미디어 파사드(TIP-TOP) 쇼를 위한 모형이었습니다.  
무려 1,100평에 달하는 건물 외벽이었는데요. 
빔 테스트와 실시간 아트웍 체크를 위한 모형이 필요해 크리에이터블에 의뢰해 주셨습니다.

빠르게 제작하면서도 
모형의 외관 디테일도 살리는 게 중요했습니다. 
1미터 정도의 대형 모형을 3D 프린팅으로 제작하고, 
실제 건물과 유사하도록 도색 등 후가공도 진행해야 했죠. 

크리에이터블의 제조 컨설턴트가 처음부터 끝까지 전담해 시간과 비용을 줄이면서도 디테일을 살렸습니다.
진행 과정 함께 보실까요?

1. 3D 모델 파일, 3D 프린팅 출력 적합성 확인

3D 모델 파일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3D 프린팅을 바로 할 수 있는 것은 아닌데요.
3D 모델 표면에 뚫린 면이 없어야 하고, 서로 겹친 면이 없어야 합니다.
(▶3D 프린팅에 적합한 모델링 팁 보기: https://www.creatable.com/tip)

원더박스 건물은 사선으로 꺾인 비정형 구조로 되어 있고, 외벽은 크기가 제각각 다른 사각형에 사선으로 된 선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닷밀에서 처음 주신 원더박스 건물의 3D 모델은 출력에 적합한 형태가 아니었는데요.

아래 왼쪽 이미지를 보시면 건물 단면이 수많은 사각형 덩어리로 되어 있는 것이 보이실텐데요. 저 사각형을 하나씩 쌓아가면서 전체 건물을 만든다고 생각하면 시간도 오래 걸리고 제대로 표현이 되기 어렵습니다. 

전체 모델이 하나의 덩어리로 합쳐져 있어야 3D 프린팅 제작시 시간과 비용도 적게 들면서 제대로 표현될 수 있기 때문에 
제조 컨설턴트가 3D 모델 수정 방향을 제안드렸습니다. 
오른쪽 이미지처럼 3D 모델이 깔끔하게 합쳐진 것을 확인하고 제작에 들어갑니다.

2. 3D 프린팅 제작 방식 제안

1미터가 넘는 크기의 모형이었기 때문에 3D 프린팅으로 제작하면 비용도 많이 들고, 대형 제작이 가능한 장비를 빠르게 확보하기 어렵습니다.
모형의 특성상 살짝 꺾이는 면이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을 잘라서 출력한 뒤 나중에 붙이면 외관상 큰 문제가 없는데다가, 전체 제작 시간도 줄일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해 아래와 같이 모델을 분할해 제작하는 방법을 제안드렸고, 크리에이터블 제조 파트너사의 유휴 장비를 확보해 빠르게 대응할 수 있었습니다.

3D 모델 분할 제작 제안
3. 샘플 제작으로 사전 디테일 점검

이번 건축물은 외관에 가느다란 선이 많고, 표면이 매끈하지 않았습니다. 건물 외관의 조형미를 살리면서도, 빔 테스트가 원활한 크기와 표면이어야 했는데요. 그래서 크리에이터블 제조 컨설턴트는 닷밀에 샘플 제작을 제안드렸습니다.
대형 출력에 앞서 샘플로 일부 제작해 표면이 빔 테스트에 적합하도록 나오는지 먼저 보는 것이죠. 

아래 이미지와 같이 건물 외관의 대표적인 디테일이 있는 부분을 샘플로 미리 제작했습니다.
닷밀에서 테스트에 적합한 품질임을 확인했고, 이후 실물 제작으로 들어갔습니다.
이렇게 크리에이터블 제조 컨설턴트는 클라이언트의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최적의 방안을 늘 제안드리고 있습니다.

4. 제작 및 후가공

3D 프린팅 분할 출력 후 접합하고, 실제 건물의 색으로 도색을 진행했습니다.
도색할 때는 빔 테스트 시 실제와 가장 유사한 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신경을 썼고요.
아래 사진을 보시면 건물 외관의 가느다란 선, 사각형 모양 등이 잘 표현된 것을 알 수 있죠.

닷밀에서는 크리에이터블에서 제작한 건축물 모형으로 빔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테스트를 하면서 실시간으로 아트웍을 체크했던 점들이 모여 좀 더 견고하고 완성도 높은 미디어 파사드 쇼를 완성할 수 있었다고 하네요.

아래는 파라다이스시티 현장입니다. 아래 영상에 등장하는 사람을 보시면, 건물 외벽 크기를 짐작하실 수 있죠. 
1,100평에 달하는 건물 외벽 전면을 무대로 3만 안시급 프로젝터 16대 동원, 30 여 분간 영상 쇼를 구현했다고 합니다.  

파라다이스시티 현장

크리에이터블은 고객이 믿고 상담할 수 있는 제조 컨설턴트가 처음부터 끝까지 전담합니다.
목적을 정확하고 빠르게 달성할 수 있는 제조 방식과 소재를 제안드립니다.

제대로 된 목업을 빠르게 제작하고 싶으실 때, 크리에이터블을 찾아주세요.

만들고 싶다면, 크리에이터블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