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 사례

bclip, 시제품 제작부터 양산까지 연계한 크리에이터블 1

상업용 제품화 기획 및 양산 
제조 전과정 퀄리티 컨트롤 
50% 이상 비용 절감

아동용 스토리 프로젝터 bclip을 아시나요? 
bclip을 스마트폰에 장착하고 앱을 실행하여 천장에 이미지를 영사하며 스토리를 들려주면, 잠들기 전 동화같은 시간이 완성되지요. 
크리에이터블은 프론텍(Frontec)의 의뢰를 받아 bclip의 아이디어를 구현할 수 있도록 디자인, 시제품 제작, 금형 설계, 양산 연계까지 제품 개발의 전 과정을 진행했는데요. 아이들이 행복하게 잠들 수 있는 동화같은 시간을 만들기 위해 여러 디자이너들이 힘을 모았답니다.

제품 아이디어는 있는데, 어떻게 만들 수 있을지 고민하다가
크리에이터블을 찾게 됐어요.

크리에이터블을 찾은 프론텍 담당자는 아이와 잠들기 전에 그림자 놀이를 하던 것에서 아이디어를 착안했다고 합니다.
그림자 놀이를 하면 손으로 새도 만들 수 있고, 강아지나 게 모양도 만들 수 있죠. 
손전등을 들고 그림자 놀이를 하다보니 조금 불편해서, 이런 놀이를 간편하고 다양한 콘텐츠로 즐길 수 없을지 생각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초기 아이디어를 들고 오셨습니다. 휴대전화의 플래시를 사용하고, 슬라이드를 천장에 비추는 미니 프로젝터 같은 개념이었죠.

크리에이터블, 디자인과 설계, 양산 등 제조 전 과정을 담당하다

크리에이터블은 프론텍의 초기 아이디어를 제품으로 만들기 위해 우선 시제품을 디자인했습니다. 시제품을 만들어 기능과 디자인이 적합한지 테스트를 거치는 것이죠. 이러한 시제품 제작에 가장 적합한 것이 3D 프린팅입니다. 기존의 목업 업체는 제작 기간도 3~4주 걸리고 제작 비용도 높은데, 3D 프린팅은 3D 모델링 파일을 그 자리에서 출력해서 빠르면 하루 안에 만들어볼 수 있으니까요. 시제품을 만들고 수정하는 기간이 비약적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크리에이터블은 워킹 목업(기능이 실제 작동하는 시제품)을 출력할 수 있는 산업용 3D 프린터 장비를 갖고 있기 때문에 빠르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bclip의 초기 디자인 수정 과정
3D 프린팅으로 시제품을 제작해가는 과정
실제 소비자 반응을 테스트해볼 수 있도록 소량 양산

시제품의 완성도를 높여도 실제 사용할 사람들의 반응은 어떨지 알 수 없습니다. 이럴 때 소량 양산을 통해서 몇 명의 사용자들에게 나눠주고 제품을 직접 사용해보게 한 뒤, 의견을 듣고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죠. 3D 프린팅은 소량 양산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소량 양산한 테스트 제품을 사용자들에게 나눠 드리고 실 사용자 입장의 의견을 들어보았습니다.

사용자 테스트를 위한 소량 양산

3D 프린팅이었기 때문에 가능한 빠른 시제품 제작과 수정, 소량 양산까지 프론텍과 크리에이터블이 협업했는데요.
2편에서는 워킹 목업 이후의 과정, 3편에서는 좀 더 자세한 양산 과정을 설명해 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