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 사례

로봇 목업 맞춤형 제조 컨설팅 – 배달의민족 딜리 플레이트

로봇 목업 맞춤형 제조 컨설팅
기존 제작한 로봇 제품의 
일부를 수정하여 새롭게 제작

도전 과제
솔루션
고객 혜택
· 급행 제작 일정
· 높은 완성도의 시제품 필요
· 기 존재 제품의 로고 변경
· 전담 산업디자이너와의 협업
· 고퀄리티의 후가공
· 바디 부분 한정 커스터마이징, 3D 프린팅
· 빠른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시간 단축
· 실제 제품과 유사한 퀄리티 구현
· 일부 커스터마이징을 통한 비용 절감 (3D)

피자를 배달하는 로봇, 딜리 플레이트(Dilly Plate, 이하 딜리)를 아시나요?
올해 8월 7일부터 19일까지 피자헛 목동 중앙점 패스트 캐주얼 다이닝(FCD) 레스토랑에서 딜리가 피자를 서빙했는데요. 
딜리는 배달앱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이 베어로틱스와 함께 개발한 로봇입니다.

딜리 로봇의 몸통을 크리에이터블이 맞춤형 제조 컨설팅을 통해 제작했는데요.
3D 프린팅으로 빠르게 제작하고, 후가공을 통해 디자이너의 의도에 맞게 로고를 표현했습니다.

배달의민족 딜리 플레이트 주행 영상

우아한형제들은 미국 실리콘밸리 로봇 기술 기업 베어로보틱스(Bear Roborics)에 200만 달러를 투자, 2017년부터 배달 특화 로봇 딜리 플레이트를 개발하고 있는데요. 
아래 사진의 오른쪽이 베어로보틱스의 로고가 있는 딜리 로봇의 몸통입니다.
미국 베어로보틱스에서 딜리 로봇을 제작해 보냈는데, 우아한형제들은 베어로보틱스 로고 대신 딜리와 배달의민족 로고를 넣은 로봇이 필요해 크리에이터블에 의뢰하게 된 것입니다.

딜리는 2D-Lidar(공간 데이터 수집 센서)와 3D 카메라를 동시에 사용해 정교한 주행을 할 수 있고, 숨겨진 두 개의 바퀴에는 개별 모터가 달려있는데요. 딜리 윗 부분의 완충 장치, 센서와 카메라, 아래 바퀴 부분의 개발은 완료되어 있고, 몸통의 외관 부분만 교체하면 되는 상황이었습니다.

대부분의 시제품 제작 업체는 기존 제품의 일부를 수정하는 주문을 받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부만 수정할 경우 기존 부품과 색상과 질감을 맞춰야 해서 까다롭고, 제작 난이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크리에이터블의 산업디자이너와 제조 컨설턴트는 우아한형제들의 주문 상황을 이해하고, 여러 번의 미팅을 통해 다양한 제안을 드렸습니다. 제조 컨설팅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부분 제작을 위한 3D 모델 데이터 수정
2) 전체 형태와 크기, 비용을 고려한 제작 방식 결정
3) 대형 3D 프린팅에 적합하도록 데이터 수정
4) 딜리 로고 및 배달의민족 로고 표현 방식 협의

제작 과정

3D 모델링 수정 → 대형 3D 프린팅 → 두 파트를 하나로 붙임 → 표면 작업(매끄럽게) → 도색 → 질감 표현 → 로고 표현 → 완성

제작 과정을 사진으로 함께 보실게요.
CNC 가공으로는 표현하기 어려운 곡면의 몸통이어서 대형 3D 프린팅으로 제작했습니다.
두 파트로 나눠서 제작 후, 붙인 뒤 표면이 매끄럽게 되도록 후가공을 했습니다. 

딜리 로고는 따로 출력해서 입체적으로 표현될 수 있도록 별도 작업했습니다.

기존 부품과 색상과 표면 질감을 맞춰서 도색을 진행하고, 배달의 민족 로고 음각 부분도 도색했습니다.

딜리 로고는 최종적으로 이렇게 색상이 다른 입체로 표현되었습니다.


크리에이터블은 고객이 믿고 상담할 수 있는 제조 컨설턴트가 처음부터 끝까지 전담합니다.
목적을 정확하고 빠르게 달성할 수 있는 제조 방식과 소재를 제안드립니다.

제대로 된 워킹 목업을 빠르게 제작하고 싶으실 때, 크리에이터블을 찾아주세요.

만들고 싶다면, 크리에이터블

Write A Comment